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한국 아파트 가격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까

리오달리오의 경제에 대한 설명을 보면 경제가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성의 증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소득을 증가시키고 자산의 가치를 증가시킵니다. 여기에 신용(Credit)이 붙으면서 경기는 파도와 같은 사이클을 가지게 되죠. (자세한 설명은 아래 리오달리오의 경제 관련 영상 참고)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벌써 19번째 부동산 규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데요. 과연 한국 아파트 가격은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은 세계 금융 위기와 경기 불황을 겪을 때 떨어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2~3년 내에 원래 가격을 만회하며 수십년째 우상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점점 가계 부채는 심화되고 사람들의 자산은 부동산에 극단적으로 편중되어 가고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친구들을 봐도 이런 문제는 바로 설명이 됩니다. 이제 회사를 다닌지 5~7년이 안되는 사람들은 도저히 그들의 월급으로 서울은 커녕 경기도권 아파트도 사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과도한 신용(Credit) 버블이 생기고 있는 것이죠.

 

이런 신용 버블은 소득이 따라주지 못하면 언제가 터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시기가 정확히 언제인지 알수는 없지만 점점 다가오고 있다는 점은 거의 확실한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극단적인 버블로 인해 옆나라 일본은 잃어버린 20년을 겪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rn0kYeoZLo&t=53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