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경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저는 10년 정도 회사생활을 하고 지금은 프리랜서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그만둘때는 과연 내가 회사 밖에서도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었는데요. 지금 이렇게 회사를 나와 살아보니 조금 더 일찍 그만 둘걸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회사생활 10년은 저에게 많은 것을 주었습니다. 사회 생활의 경험 뿐 만 아니라 회사를 그만두고 일정 수준의 수익원을 만들기까지 버틸 수 있는 자금을 만들어주기도 했죠. 아마도 그 10년은 제 인생에 정말 큰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회사를 처음 다니기 시작하고 3, 5, 7년에 한번씩 슬럼프가 왔었습니다. 그때마다 경제적 자유와 빠른 은퇴를 생각해고 (이른바 FIRE) 실천에 옮기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10년을 회사를 다녔지만 저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조직생활이 맞지 않습니다. 

 

그때부터 많은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공부하고, 저의 프리랜싱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마지막으로 경제에 대한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무렵 그동안 회사에서 번 돈으로 부동산 투자를 했고, 약간의 성공을 맞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주식과 채권 투자도 시작하고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경제 상식과 리오달리오 같은 투자현인들의 책과 강의를 듣기도 했습니다.

 

저는 경제 공부를 적어도 대학생 때부터는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 세상에는 어떤 규칙(룰)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알아야 제대로 된 인생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룰도 모른채 경제 활동을 하면 그만큼 다른 사람을 배불려주는 일만 하다가 삶을 마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저도 늦었지만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경제에 대해 공부하세요. 공부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그냥 유튜브에서 믿을 만한 경제 채널 3개 정도만 구독하면 됩니다.

 

조금 더 본격적으로 시작하고자 한다면 경제 관련 서적을 꼭 읽어보세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책은 워렌버핏 만큼 유명한 투자자인 리오달리오의 책인데요. 책을 다 읽기가 부담된다면 리오달리오가 경제에 대해 요약한 30분짜리 유튜브 영상만 보셔도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rn0kYeoZ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