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투자 철학을 가져야 한다

주식은 위험 자산입니다. 위험 자산이란 가격 변동성이 큰 자산으로 수익을 얻을 때는 크게 얻지만 잃을 때는 반토막 나거나 아예 원금 전체를 잃어버릴 수도 있는 자산이죠.

 

 

주식과 달리 현금은 안전자산입니다. 문제는 안전한 만큼 수익률이 다른 투자자산보다 낮을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1% 대의 저금리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자산을 현금으로 보유하면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밖에 없죠. (물가상승률을 2%라고 고려한다면)

 

그래서 지금 시대는 어쩔 수 없이 현금 외의 자산에 투자할 수 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주식을 하면 도박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사람들은 현금 외 자산에 투자하길 꺼려합니다. (대부분 부동산 몰빵을 하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하고 있는 부동산 몰빵 투자는 리스크 측면에서 위험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어느정도의 금융자산을 갖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한국 주식은 성장성과 변동성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과 기타 다른 해외 주식을 골고루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변동성이 큰 중소형 주식에 느낌 투자하지 마시고, 기업의 펀더멘탈과 수치적인 내용들을 충분히 공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투자 철학은 경제와 투자 공부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위험을 충분히 관리하며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공부를 시작하시고 올바른 투자 철학을 갖추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8EdSaawN3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