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한마디

40세 이전 빠른 은퇴 과연 가능할까?

미국에서는 한참 FIRE라는 단어가 유행했었습니다. 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인데요. 한국어로 하자면 경제적 자유와 빠른 은퇴입니다.

 

 

FIRE를 논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바로 행복이라는 단어입니다. 과연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요? 행복에는 여러가지 조건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근본이 되는 조건은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직장 생활을 거의 10년을 했지만, 자유를 제한 당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인 인생에서 자유를 제한 당한다는 느낌을 받았던 시기는 학창시절(초, 중, 고등학교), 군대, 직장이었던 것 같네요. 결국 대학시절 빼고는 스스로 자유롭다는 느낌을 받았던 적이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는 대학을 나오고 부푼 꿈을 가지고 직장에 들어가지만, 다시 학교나 군대에 들어간 듯 한 느낌이 듭니다.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을 해야하고, 상사가 있고, 마감 기한이 있죠.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어렵게 들어간 회사를 빨리 나오기를 원합니다. 

 

어른이 되서 자유를 얻으려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야 합니다. 다른 말로 경제적 자유를 쟁취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아시겠지만 일반 직장인 봉급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은 최소 50세 후반에서 60세 중반까지 대기업 정도에서 일했을 때나 가능한 일입니다. 그나마 중간에 아프거나 자녀가 많거나 하면 그조차도 힘듭니다.

 

그러면 40세 이전에 빠른 은퇴가 가능한 얘기인가 할텐데요. 일단, FIRE 운동의 기본적인 컨셉을 이해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최근에 유튜브나 책을 통해 FIRE에 대한 내용과 방법이 많이 공개되고 있으니 꼭 찾아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_w1FqNOI0Qs